부트캠프 일기

서비스 기획 체인저스 마포 4기 부트캠프 <체인저스> 11일차

프킁프킁 2023. 12. 6.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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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

 

제품과 디자인의 변화

 - 보이는 디자인에서 보이지 않은 디자인으로의 변화 

 

 

프로젝트 시작할 때 자기가 뭘 모르는지 확인하고 알아야 한다.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 생각, 행동, 문제해결을 디자이너 처럼 생각해야한다.

 

디자인씽킹이 다른 방법론과 가장 큰 차이점은

직접 유저,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것이다.

 

공감 -> 문제정의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 실행&평가

디자인스프린트                                                                                                                                                        디

 

이해 -> 발산 -> 결정 -> 시제품 제작 -> 평가

 

이해 : 비즈니스의 문제점과 기술능력

발산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는 단계

결정 :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최상의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단계

시제품 제작 : 사용자에게 제품 검증

평가 : 최종 사용자, 전문가, 이해관계자들이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 및 평가

 

WBS

 

WBS : Work Breakdown Structure

간트 차트를 작성할 줄 알아야한다.

 

아마존 워킹 백워드 방법론

 

고객으로부터 시작하고 꺼꾸로 일하라

 

1. 고객에 적합한 솔루션

  • 고객을 깊게 이해하고, 공감했을 때만 좋은 제품 및 서비스 발굴 가능
  • 고객 이해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 제공
  • 고객 중심 솔루션으로 친밀성 로열티 확보 

2. 고객 관점의 혁신

  • 고객 이해를 통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
  • 보도자료 및 FAQ 작성을 통해 개발 진입 전 고객영향력 및 주요 사용 케이스 확인 가능

3. 효율적 솔루션 개발

  • 솔루션 개발 후 지속적인 반복과 실행
  • Experiments

 

핵심적인 5가지 질문

1. 고객가치

  •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의 문제 혹은 기회는 무엇인가?
  • 무엇이 가장 주용한 고객 혜택인가?

2. 제품가치

  • 고객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할 것 인가?
  • 경험은 어떠한 형태/모습이 될 것 인가?

프로세스

1. 고객 이해(디자인 씽킹)

  •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문서 작성(워킹 백워드)

  • PR FAQ visual 작성
  • 제공하려는 제품 서비스가 분명하게 정의되는지 확인

3. 문서 수정

  • 문서가 고객 관점에 부합하는지 여부 확인
  • 고객에게 매력적인 제품 서비스인지 확인
  • 문서 수정

 

 

추천 도서 : 사용자 경험의 요소, 불변의 디자인 룰 150, 정보 디자인 교과, 인포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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