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일기

서비스 기획 체인저스 마포 4기 부트캠프 <체인저스> 1일차

프킁프킁 2023. 11. 20.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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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체인저스 4기 부트캠프 TIL 첼린지 1일차!

오늘 11월 20일부터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 기획 체인저스 4기 교육이 시작되었다

 

 

 

교육 내용

 

오늘 교육 주제는 실무 UX 디자인 이해였다.

 

UX 디자인, UI/UX 디자인, UX/UI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 HCD 등 다양한 용어들에 대해 배웠다.

새로운 표준이 생기는 현상을 뉴노멀이라고 한다.

현재는 많은 부분들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었으며 이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부른다

 

 

UX 디자인의 정의는 무수히 많지만 강의 시간에 배운 정의는 다음과 같다

 

User Experience Design

= 기업이 의도를 가지고 사용자에게 경험 가치를 주는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활동

 

UX 디자인의 영향력 범주는 먼저 비즈니스 지속성(사업타당성)을 분석하고, 기술적으로 실현가능한지 판단한다. 그리고 디자인(HUMAN VALUES)를 판단하여 제품/서비스를 만든다.

 

UX 디자인보다 좀 더 넓은 의미를 가지는 HCD에 대해서도 배웠다.

 

HCD(Human Centered Design) =  인간중심디자인

문제 해결 프로세스의 모든 단게에서 인간의 관점을 포함하여 솔루션을 개발하는 디자인 프레임워크

HCD는 사람들의 니즈와 행동을 파악하고, 사람들이 얼마만큼 원하는지 적합성을 판단한다.

그리고 실현 가능성, 지속성을 판단하고 솔루션에 대해 고민한다.

 

솔루션의 경우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답을 찾는다.

 

1. 사람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2. 기술적, 조직적 측면에서 실현가능한 것은 무엇일까?

3. 경제적,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한 것은 무엇일까?

 

 

UX 디자인과 HCD의 차이점은

 

1. UX 디자인과 HCD 모두 사람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그것을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유사한 특징을 가짐

 

2. 그러나 인간중심디자인은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인간의 관점을 고려하는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의미하는 반면,

 

3. UX 디자인은 인간과 제품/서비스 간에 물리적인 상호작용과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

 

4. 좁은 의미에서는 , 특히 디지털 제품을 사용할 때의 사용자의 경험을 의미

넓은 범위에서는 HCD는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

 

이런 디자인을 하다가 메탈모델(심성 모형) 관점 차이에서 발생하는 오류가 있다.

개발자와 사용자 관점에서 멘탈모델에 차이가 존재한다. 그래서 시장 초기에는 기능 구현에 중점을 두고, 

후기에는 차별화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멘탈모델은 과거에 축적된 학습 경험이 내포되어 있어 서로 차이가 발생한다.

 

 

다음은 USER 에 대한 내용이다.

 

USER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구매 전 단계 - 소비자 Consumer

구매 이후 단계 - 고객 Customer

제품 사용 단계 - 사용자 User

 

과거와 현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비자 행동 방식의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과거의 경우 AIDMA 패러다임이였다.

 

AIDMA 패러다임은

주의 > 관심 > 욕구 > 기억 > 행동

의 행동 방식인데

현재는 AISAS 패러다임으로 변화하였다.

 

주의 > 관심 > 검색 > 행동 >  공유

 

다음은 Design의 정의다

Design과 ART를 비교를 통해 차이점을 배웠다.

디자인은 특정 분야의 서비스/제품 가치를 사용자/고객에게 전달한다.

대상 - 사용자를 위해

가치 - 편리하고 쉬운

미디어 -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목적 - 쇼핑을 할 수 있게 한다

 

위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앞에서 말한 UX 디자인의 정의가 나온다.

 

기업이 의도를 가지고 사용자에게 경험 가치를 주는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활동

 

다음 주제는 디지털 프로덕트이다.

 

UX 디자인 - 신규 제작, 사용자 정의, 경험 정의, 제품 컨셉 구체화

프로덕트 디자인 - 기존 디지털 프로덕트, 고도화, 유지 보수, 관리, 이슈 해결, 개선

각 디자인에 따른 업무, 형태, 산출물을 비교한 표이다.

 

강사님이 정의해주신 유저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대상 디바이스 및 조작부와 맞닿는 부분에 대해, 사용자가 이를 조작함으로서 의도하는 특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작 기능 및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 직관적 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의미

 

UI 디자인의 작업물은

와이어 프레임 - 화면 레이아웃 기획 설계

플로우차트 - 목표, 태스크로 구성된

유저 플로우 스토리보드

이다.

 

강사님이 정의해주신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는 다음과 같다.

 

유저 인터페이스 UI 디자인(기획 설계안)을 기반으로 하여, 해당 플랫폼 OS, 디바이스, 브랜드, 트렌드에 적합한 시각 디자인을 의미

 

간단하게 여러 디자인에 대해 설명해보면

 

UI 디자인 - 일반 디자인과 차이점을 두기 위해 표기

UI/UX 디자인 - UX 디자인을 반영한 UI 디자인

UX/UI 디자인 - UX 디자인을 먼저 진행한 후 UI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 - 프로덕트의 지속적인 개선 = 일반 UX와 성격이 다름

 

 

마지막으로 UX 피라미드와 UX 디자인 사례를 통해 UX 디자인 하는 과정에 대해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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